전문화된 유방암 전문 클리닉 암 치료의 토탈케어 시스템

유방암에 대한 16가지 오해와 진실

본문

여성 7명중 1 명 꼴로 인생에서 유방암을 앓고 있는 가운데 많은 여성들이 얼마나 유방암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을까?

미시건 암 센터의 유방암 전문의 들이 최근 여성들을 필요 이상으로 불안하게 만드는 유방암에 대한 오해에 대해 언급했다.
이들은 이와 같은 잘못된 오해로 부터 생긴 공포가 여성들을 마비시켜 성공적인 치료를 이끌수 있는 적절한 치료를 못 받게 만든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이 지적한 유방암에 대한 가장 흔한 잘못된 상식 16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유방암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만이 유방암에 걸린다. 따라서 우리 집안에는 유방암 걸린 사람이 없으므로 나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 유방암에 걸린 여성의 85 퍼센트에서 유방암의 가족력이 없다. 비록 가족중에 유방암으로 진단 받은 사람이 없더라도 40세 이상의 여성들은 유방촬영술 정기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아야 한다.


2. '유방암을 걱정하기에 나는 아직 너무 어리다."

▶ 유방암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 가능하다. 유방암은 폐경이후의 연령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나 약 25 퍼센트는 50세 이전에 발병한다.젊은 여성들도 40세에 이르면 유방촬영검진을 시작하고 정기적으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3. '유방암 진단을 받으면 나는 죽을 것이다."

▶ 유방암은 현재 대단히 잘 치유되는 병으로 10년 생존율이 85-90 퍼센트에 달하고 있다. 조기에 발견되기만 하면 98 퍼센트 이상의 여성들이 최소 5년이상 생존한다.비록 몸의 다른 부위로 전이 됐더라도 전이성 유방암 환자이 경우 이 질환을 가지고도 수 년간 살수 있다.


4. '나는 유방암 치료를 받은후 5년 시상 살아왔음로 유방암이 재발하지 않을 것이다.'

▶ 유방암은 비록 치료후 첫 5년에서 10년 사이 가장 흔히 재발하지만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다. 재발한 여성들의 약 75 퍼센트가 6년안에 발생하며,나머지 25 퍼센트가 그 후 약 10년안에 재발한다. 타목시펜등을 포함한 새로운 호르몬 치료가 재발을 지연시키지만 여성들이 이러한 약물 복용을 중단하면 재발은 더욱 쉽게 일어난다.


5. '항암 치료는 오심을 유발해 항상 나는 구토를 할 것이다.

▶ 항암치료가 오심과 구토를 유발할수 있으나 최근 10년안에 완벽하게 오심을 조절하는 새로운 약물들이 나와 항암 치료후 지속적인 오심이나 구토를 호소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6. '만일 가슴에 덩어리가 만져지면 암이다.'

▶ 대부분이 유방 덩어리는 암이 아니다. 이와 같은 유방 혹중 대부분은 낭종이나 섬유선종등의 양성혹이다. 그렇지만 이와 같은 혹은 암 전구질환일수 있어 치료를 필요로 할 수 있다. 따라서 유방에 혹이 있는 모든 여성들은 철저하게 검사를 받아야만 한다.


7. '한방적 치료와 식이 요법이 유방암 치료를 도울 수 있다.'

▶ 어떤 한방적 치료나 식이요법등의 보완대체 치료도 유방암 치료에 효과적이지 못하다. 또한 의사들은 이와 같은 보완 치료가 이미 잘 정립된 기존의 치료술과 어떤 상호작용을 할 지 모른다.이와 같은 보완치료는 기존의 치료의 효과를 줄이고 또한 새로운 부작용을 유발할지 모른다.


8. '내가 건강한 식사를 하면 유방암에 대한 면역이 강해질것이다.'

▶ 식사는 암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그것 자체만으로는 이와 같이 하지 못한다. 비타만이나 어떤 음식도 암 발병을 예방하지 못하며 또한 어떤 음식도 암 발생을 유발하지도 않는다.


9. '유방촬영상 정상 판정이어서 나는 유방암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 유방촬영이 유방암의 대부분을 찾아내지만 이것은 단지 검진 검사일 뿐이다. 5개의 유방 혹중 1개는 유방 촬영상 나타나지 않는다. 여성들은 정기적으로 1년에 한 번 담당 의료진에게 유방 검사를 받아야 한다. 만일 유방에 혹이 느껴진다면 최근 촬영한 유방 X 레이 검사가 정상이었더라도 정밀 검사를 받아보아야 한다. 또한 매년 유방 촬영을 정기적으로 수행 유방암을 조기 검진하도록 해햐 한다.


10. '유방 촬영후 추가 촬영하라고 연락이 왔다.아마도 나는 유방암을 가졌나보다'

▶ 추가 촬영은 촬영 이미지의 그림자 때문에 필요할 수도 있다. 또는 혹이 양성 낭종으로 판명됐을 수 있다. 추가 촬영을 위해 연락을 받은 여성들의 약 90 퍼센트는 암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11. '유방촬영술은 아프다.'

▶ 유방 촬영술은 절대 아프지 않은 시술이다. 만일 유방 촬영술이 아프다고 느낀다면 촬영기사에게 아프다고 말하라. 촬영시 느끼는 유방 압박의 정도는 개인마다 다양할 수가 있어 만일 참을수 없다면 방사선 촬영 기사들이 편안하게 조절해 줄 것이다. 그러나 압박을 강하게 한 후 촬영할 수록 더욱 좋은 영상이 나온다는 점을 명심하라.


12. '유방 생검 검사를 하기로 한 경우 의사들이 나에게 말도 하지 않고 전체 유방 조직을 제거할 수도 있다.'

▶ 생검 검사 수술전 수술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동의서를 작성할 것이다.수 년전만 해도 외과 의사들은 의심이 가는 혹에 생검을 한 후 암의 증후가 보이면 유방제거술을 진행했다. 그러나 오늘날에 이러한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여성들은 더욱 많은 치료의 선택권을 가지고 주치의와 생검후 어떤 치료를 할 지 항상 상의한 후 치료 방침을 결정하게 된다.


13. '내 유방 혹이 아프다, 보통 암 덩어리는 통증이 없으므로 내 혹은 암이 아님에 틀림없다.'

▶ 일반적으로 유방암은 통증이 없으나 그러나 통증이 없다고 해서 유방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유방혹의 통증여부가 암인지 아닌지를 아는데는 전혀 연관성이 없다. 모든 혹은 유방암 발생 가능성을 가진 채 검사되어야 한다.


14. '만일 수술동안 공기에 노출되며 암이 퍼질것이다.'

▶ 수술은 암이 퍼지는 것을 야기하지 않는다. 암을 퍼지게 하는 유일한 것은 늦은 진단과 암 치료의 실패 뿐이다.


15. '방사선 치료는 위험하고 내 심장과 갈비뼈,폐 등을 태운다.'

▶ 오늘날 방사선 치료술은 유방암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거의 후유증이 없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법이다. 오늘날 사용하는 방사선 치료술은 심장및 갈비뼈,폐등에 대한 방사선 노출을 최소화 했다. 방사선 치료를 받은 여성들은 치료동안 피부가 검어지거나 화상 입은 듯한 홍반을 경험할지도 모르나 치료후 사라지니 걱정하지 않아도 좋다.


16. '임상 시험에 참여하면 다른 사람들에게는 좋고 나에게는 좋지 못하다.'

▶ 임상 시험은 모든 사람에게 높은 수준의 의학적 케어를 제공할 수 있다. 참여한 여성들은 최소한도 현재의 표준 치료를 받을 수 있고 일부 참여자들은 표준 치료외에 새로운 약물같은 새로운 치료술을 받을 수 있다.


미국 암 협회에 의하면 미국내에서 약 212,000명이 해마다 유방암으로 진단되고 약 40,000명이 유방암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출처 : 서울=메디컬투데이/뉴시스
문의 : 세계로병원 진료안내 051-500-6112~1665